발암물질 함유 발사르탄 고혈압 치료제, 얼마나 처방되었을까?

최근 발사르탄(valsartan) 고혈압 의약품 몇몇 제품이 발암물질이 포함된 중국산 원료의약품으로 제조되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에 식약처는 즉각 해당 의약품을 잠정 판매 중단 시켰고, 문제가 된 중국산 원료의약품의 제조 사용 유무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2018년 7월 9일 기준 219개 품목을 현장조사한 결과 104개는 판매중지 및 제조중지를 해제하였고, 115개의 품목은 계속 제조와 판매가 중지 중입니다.

 

라인웍스는 심평원 의료명세서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인 MDwalks Info를 이용하여 발암물질 포함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발사르탄 의약품의 처방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의약품은 동일한 약효 주성분의 의약품을 각 제약회사가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으로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발사르탄으로 예를 들면, 발사르탄 80mg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은 현재 17개입니다.  환자가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약국에서 의약품을 받을 때, 의사가 처방한 제품이 없다고 하더라고 동일한 약효를 가진 동일한 용량의 주성분을 대체하여 처방해 주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아래에 나오는 발사르탄의 처방정보 분석은 이 의약품주성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발사르탄 주성분 함유 제품은 총 115개로, 8종의 의약품주성분 분류에 속해 있습니다. 이 8종의 의약품주성분 안에서도 발암물질이 포함된 원료로 제조되어 판매 중지가 된 제품이 있고, 그렇지 않아 계속 복용해도 문제없는 제품이 있습니다. 그 중 발사르탄 단일 주성분 제재는 3 종, [발사르탄+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복합 주성분 제제는 2종, [발사르탄+암로디핀] 복합 주성분 제제는 3종이었습니다.

 

(표-1) 발사르탄 의약품주성분 목록과 판매 중지 의약품 수

각 의약품주성분 별로 속한 판매 중지 제품 수를 보면 발사르탄+암로디핀 복합 주성분이 71개 품목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서 발사르탄 단일 주성분이 27개, 발사르탄+히드로크로롤티아지드 복합 주성분이 17개 품목이었습니다.

 

의약품주성분 별로 좀 더 자세한 처방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표-1의 7번 [발사르탄 80mg + 암로디핀 5mg] 주성분은 2016년 한 해 동안 약 57만 명에게 처방되어 8종의 의약품 주성분 중 가장 많은 환자에게 처방되었습니다. 뒤를 이어 [발사르탄 80mg] 주성분이 약 38만 명, [발사르탄 0.16g + 암로디핀 5mg] 주성분이 약 31만 명에게 처방되었습니다. 2016년에 이 의약품주성분 8종 중 하나를 처방받은 환자는 약 190만 명입니다. 물론 이 처방 환자 수는 문제가 없는 제품과 있는 제품 모두를 포함하는 수치이며, 각 의약품을 중복으로 처방받은 환자도 포함되어 있음을 감안하여 수치를 참고해야겠습니다. 또, [발사르탄 80mg + 암로디핀 5mg]을 기준으로 2016년 처방건수를 살펴보면, 요양기관종 별로는 의원 급에서, 진단과로는 내과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었습니다.

 

고혈압을 진단받아 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의 제품명과 제약사를 확인해 판매 중지된 제품인지 알아보고, 해당 사항이 있다면 의사의 진단을 통해 다른 약을 처방받아야 겠습니다.
판매 중지된 의약품의 목록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라인웍스에서는 고혈압 환자들에게 처방된 의약품을 분석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된 의약품주성분의 처방정보는 MDwalks Info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yet.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